1) 다시 읽기
가장 일반적인 전략은 단어와 그 의미가 익숙해질 때까지 읽는 것입니다. 불행하게도 심리학자들은 그것이 너무 수동적이어서 대부분의 정보가 인상을 남기지 못한다고 믿습니다.
추가 tip : 독서 공간을 확보하세요.
수동적 다시 읽기는 아마도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법일 수 있지만, 개념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부족하다고 느끼면 때로는 불가피하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정기적으로 자료를 다시 확인하면 해당 세션을 더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 장을 읽고 다른 내용으로 넘어간 다음 한 시간, 하루 또는 일주일 후에 다시 읽으면 기억력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자료로 돌아가기 전에 자신의 이해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당신이 알고 있는 부분과 모르는 부분에 주의를 기울이는 데 도움이 되고 정신적 참여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밑줄 및 강조 표시
다시 읽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 학습 기술은 거의 어디에나 있습니다. 아이디어는 타당합니다. 핵심 단어와 문구에 밑줄을 긋는 과정은 정보에 더 많이 참여하는 데 도움이 되며 나중에 가장 중요한 구절을 더 쉽게 식별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러나 수동적으로 다시 읽는 것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별 분별력 없이 거의 모든 문단을 무의식적으로 표시합니다. 이것은 효과가 없으며 강조되는 부분에 밑줄을 긋습니다.
추가 tip : 잠시 생각을 멈추세요.
대신, 과학자들은 텍스트를 한 번 냉정하게 읽은 다음 두 번째 패스에서 관련 구절을 표시할 것을 제안합니다. 각 요점과 전체적인 논쟁에서 상대적인 중요성에 대해 더 신중하게 생각하게 함으로써 더 강한 기억을 형성하는 데 필수적인 보다 적극적인 처리를 장려합니다.
3) 메모 작성
강의실이나 도서관을 방문하면 학생들이 가장 중요한 사실을 노트에 신중하게 따라 적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밑줄을 긋거나 강조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포함하는 자료에 대해 신중하지 못할 때 문제가 발생합니다. 지나친 열의와 언급된 모든 내용을 포함하려는 경향은 기억력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추가 tip : 간결하게 작성하세요.
실험에 따르면 학생들이 노트에 아이디어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단어가 적을수록 나중에 그것을 기억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아마도 요약을 작성하고 다른 말로 표현하면 표현하려는 아이디어의 핵심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되고 추가적인 노력이 이를 기억 속에 확고히 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노트북을 사용하는 것보다 펜과 종이로 메모하는 것이 더 나은 이유를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손으로 쓰는 것은 타이핑하는 것보다 느리고 메모하는 내용을 더 간결하게 작성하게 만듭니다.
4) 개요 작성
많은 교사들은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는 과정에 대해 '조감도'를 갖고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방식으로 학습해야 할 핵심 사항에 대한 개요를 제시하도록 권장합니다. 때때로 이러한 개요는 강사가 직접 작성하지만 학생이 스스로 작성하도록 권장할 수도 있습니다.
추가 tip : 심층 패턴 찾으세요.
목차를 보면 학생들은 다른 주제 사이의 근본적인 연관성을 식별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나은 수행을 하는 경향이 있으며, 새로운 증거에 따르면 이러한 연구는 연구하기 전에 골격 윤곽으로 시작하고 진행하면서 더 많은 세부 사항을 채우는 것이 더 효율적인 경우가 많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물론 우리 학습의 대부분은 공식적인 교육 없이 독립적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텍스트나 강의의 핵심 개요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간결함이 핵심입니다. 근본적인 연결을 확인하고 더 깊은 학습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세부 사항에서 길을 잃기보다는 논쟁의 구조에 집중해야 합니다.
5) 그림카드 만들기
자가 테스트(또는 심리학자들이 부르는 "인출 연습")는 이제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상당한 증거와 함께 특히 구체적이고 상세한 사실에 대해 가장 신뢰할 수 있는 학습 전략으로 간주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더 효과적인 방법과 덜 효과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추가 tip : 과신을 조심하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결정이 실제보다 현명하다고 믿으며 자신의 사고의 한계를 측정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학습에 대한 판단도 다르지 않습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서는 사람들이 사실을 알게 된 것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수록 나중에 그 사실을 기억할 가능성이 줄어든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우리 모두는 미래에 자료를 얼마나 쉽게 잊어버릴지 과소평가합니다. 따라서 플래시 카드를 사용하면 일단 항목이 성공적으로 회상되면 영원히 고착될 것이라고 믿으면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즉, 카드가 기억에 굳어지기 전에 카드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대신, 단어를 안다고 생각한 후에도 오랫동안 테스트를 계속하는 것이 더 합리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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